FAQ | Select a category or use the search bar

장학생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매년 정해진 기간에 본 홈페이지와 국내30여개 4년제 대학교에 협조 공문을 발송하여 장학생선발 공고를 합니다.
선발공고문에 기재된 장학생지원자격에 본인이 해당되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장학생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작성하여 접수마감일까지(마감일 소인분 유효) 우편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지원자격에 해당되지 않는 학생은 접수가 되지 않습니다. 서류심사에서 면접/논술까지는 약2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각각의 심사일정 및 합격자발표일은 공지사항을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장학생신청서 구비서류 중 대학수능시험성적표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본인이 갖고 있는 수능성적표 원본을 제출하거나
  • 출신고등학교에 통보된 ‘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일람표’사본을 발급받거나(출신고교의 원본대조필 요함)
  • 한국교육과정평가원(http://www.kice.re.kr 서울 종로구 가회로 142 ☎ 02-3704-3704)에서 발행 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장학생신청서 구비서류 중에서 검정고시를 본 경우 고교생활기록부를 제출할 수가 없을 때는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까?


검정고시에 합격하였다는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단 검정고시 응시 이전에 일정기간 고등학교에 재학했던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 기간에 해당하는 고교생활기록부를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장학재단 운용규정 중 “장학금수혜자들은 장학금수혜이후 수혜장학금에 대하여 10년거치 10년분할 상환의 의무를 가진다. 단 이 사항은 권장사항으로 한다”의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어요.


장학생으로 선발되면서 졸업 때까지 지원받은 장학금을 본인이 원하면 향후에 10년거치 10년분할을 조건으로 상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경제적으로 안정을 찾았을 때 수혜장학금을 반환해주면 본 재단으로서는 장학금지급용 재원이 확대됨으로써 더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혜택이 돌아갈 수 있을거라는 취지에서 만든 규정입니다.




외국대학에서 유학 중인 학생,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석사 또는 박사과정에 있는 학생을 지원하는 제도가 있나요?


장학금 수혜대상자는 국내 4년제 대학교 학부생입니다. 따라서 외국대학에서 유학중인 학생,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석사나 박사과정에 있는 학생에게는 장학금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